* 재무제표를 읽는 사람들의 기사는 작성 후 최소 1주일 경과된 시점에 무료 공개되고 있음에 유의 하시기 바랍니다.

[편집자 註] 상장기업(코스피, 코스닥 포함) 중 매출이 매년 30% 이상 급성장하는 기업을 꼽아 봤습니다. 고성장을 질주하던 기업이 코로나 시대를 어떻게 헤쳐가고 있는지 알아보는 게 목적입니다 물론 궁극적으로 궁금한 것은 이 기업들의 미래 전망이죠. 재무제표로 기업의 미래를 점치는 것은 위험한 일이지만, 코로나를 전후한 실적이 기업을 어떻게 바꾸고 있는지를 보면 다가올 위드 코로나 시대에 그 기업이 가게 될 방향을 어렴풋하게는 짐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최근 3년간 매출이 매년 30% 이상 늘어난 기업으로는 고바이오랩,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 카카오페이등 25개사가 있고, 2019년까지 4년 연속 30% 이상 성장하 기업은 샘표, 인스코비, 와이팜 등 12개사가 있습니다. 분석대상기간(2016~2020년) 모두 매출 성장률 30% 이상을 기록한 기업도 있습니다. 뉴트리, 바이오플러스, 프롬바이오, 원티드랩, 클리노믹스, 티앤알바이오팹 등 6개사입니다. 위 기업이 모두 분석대상이 되지는 않으며, 과거 실적을 분석하는 것은 재무제표를 읽는 사람들이 하지만 향후 전망을 점치는 것은 독자의 몫임을 밝힙니다.


프롬바이오는 '관절연골엔 보스웰리아' '위건강엔 매스틱' '수면건강엔 락티움' '눈건강엔 빌베리' '와일드망고' 등의 제품을 만들어 파는 건강기능식품 업체입니다. 그 외 화장품도 취급하고 있고, 건강기능식품 원료를 팔기도 합니다. 올해 상장한 회사입니다.


2006년에 설립해 약 10년간 매출이 미미했는데, 2015년 100억원을 돌파한 후에 매년 빠르게 매출이 늘고 있습니다. 100억원 돌파 후 5년 만인 지난해 1000억원을 넘어섰습니다.



연간 매출액 성장률이 2018년 39.8%에 달했는데, 다음 해부터 더욱 높아져 지난해 무려 74.6%에 달했습니다. 매출 규모가 예전과 비교하기 어렵게 커졌는데 증가율이 더욱 높아진다는 건 대단히 고무적인 일이죠. 매년 같은 폭만큼 매출이 늘어도 증가율은 떨어지게 돼 있는데 말이죠. 말 그대로 숫자만 놓고 보면 초고속 성장을 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매출 300억원이 넘어선 2017년부터는 영업이 흑자기조로 돌아섰고, 영업이익이 늘어나는 건 물론이고 이익률도 상승하고 있습니다. 2018년 3.55%이던 영업이익률이 지난해에는 20%에 육박했죠. 통상 규모의 경제에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대량 생산과 대량 판매로 판매 제품당 단가가 낮아지면서 마진율이 높아지게 되죠. 물론 프롬바이오가 그런 경우에 해당하는 지는 확인을 해 봐야겠죠. 어쨌든 프롬바이오가 설립 초기 약 10년 간의 담금질을 거친 후 본격적인 성장가도를 달리고 있는 것 만은 분명해 보입니다.


올 들어서도 매출은 순항하는 듯 보입니다. 지난해 보여준 폭발적인 증가세는 아니지만 3분기까지 전년 동기대비 40.8%로 여전히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습니다. 반면 영업이익은 32%나 감소했습니다. 4분기에 드라마틱한 비용 감소가 없다면 영업이익의 감소를 피하기 어렵겠습니다.



프롬바이오의 주력 제품은 관절연골엔 보스웰리아, 위건강엔 매스틱입니다. 두 제품이 매출의 80% 이상을 차지합니다. 보스웰리아는 3분기까지 매출이 지난해 연간 규모를 넘어섰는데, 매스틱은 기세가 꺾였군요. 4분기에 얼마나 판매가 될지 모르겠습니다만, 계절성이 없어 연중 매출이 비슷하다면 올해는 지난해 수준을 크게 벗어나기 어려워 보입니다.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준다는 와일드망고와 눈 영양제 빌베리는 그다지 좋은 결과를 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와일드망고는 지난해보다 매출이 늘었지만 3분기까지 27억원으로 100억원을 넘었던 2018년과 비할 바 아니고, 지난해 출시한 빌베리는 시장에서 자리를 잡지 못하는 모습입니다.


새롭게 매출에 가세한 락티움을 살짝 기대를 해 볼만 합니다. 지난해 42억원 매출을 올렸고 올해는 3분기까지 62억원을 판매해 추세대로라면 연간 80억원까지 바라볼 수 있을 것 같군요. 매스틱이 주춤하더라도 락티움이 그 자리를 채워준다면 프롬바이오의 성장에 큰 도움이 될 수도 있겠습니다.


비용 증가와 그에 따른 이익 감소를 나쁘게만 볼 필요는 없습니다. 당장의 이익을 손해볼 수는 있지만, 생산과 매출 증대를 위한 추가 비용 투입은 성장을 지속하기 위해 필수적일 수 있습니다. 비용이 늘어난 이유가 더 중요합니다.


매출원가와 판매관리비를 합친 영업비용이 3분기까지 전년 같은 기간보다 매출보다 높은 62.5% 늘었습니다. 영업비용 중 가장 큰 게 광고선전비와 판매수수료입니다. 3분기까지 931억원의 영업비용 중 각각 23%와 41%나 됩니다. 매출 확대를 위해 지불하는 비용이 엄청나네요. 두 비용이 올해 큰 폭으로 늘었습니다. 광고선전비는 무려 81% 증가했고, 판매수수료도 60% 증가했습니다.



프롬바이오는 홍보와 광고에 상당한 돈을 씁니다. 지상파, 종편, 보도 채널을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제품과 브랜드 광고를 송출하고 있고, 광고모델도 영화배우 이병헌 김혜수 한효주 등 톱급으로 씁니다. 건강기능식품의 특성상 브랜드 인지도와 이미지가 핵심적인 경쟁우위 요소라고 여기고 마케팅활동에 매우 적극적이니 앞으로도 늘면 늘었지 줄 것 같지는 않습니다.


판매수수료는 유통채널에 지급하는 비용인데, 올해 3분기까지 전체 매출의 36.5%인 383억원이나 됩니다. 대부분 홈쇼핑업체에 지불할 것으로 보입니다. 전체 매출의 60% 이상이 TV홈쇼핑에서 이루어지고 있는데, 홈쇼핑의 수수료율이 백화점 못지 않게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죠. 코로나19로 온라인상거래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프롬바이오도 자사몰과 오픈마켓 등을 중심으로 온라인 판매를 늘리고 있는데, 이 비중이 높아지면 판매수수료 부담이 다소 줄어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간과할 수 없는 비용 중 외주가공비가 있습니다. 프롬바이오의 주요 제품은 거의 전문 생산업체를 통해 외주 생산됩니다. 보스웰리아, 락티움, 빌베리는 ㈜노바렉스에 맡기고, 매스틱은 코스맥스바이오㈜에 외주를 주고 있죠. 규모의 경제 면에서 자체 설비를 갖추는 것 보다는 외주가 효율이 높기 때문일 겁니다.


2019년에 익산공장을 준공하면서 홍삼제품군과 과채주스 등 일부 품목은 자체 생산하고 있는데, 주력 제품은 아니죠. 그런데 지난해부터 설비투자를 부쩍 늘리고 있어 향후 주요 제품을 자체 생산하게 될 지도 모르겠습니다. 규모의 경제를 달성할 수 있을 정도로 매출이 충분히 커지면 그 가능성이 더 높아질 겁니다.


실제로 프롬바이오는 내년에 태반 추출물에 기반한 콜라겐 신제품과 다이어트제품인 단백질쉐이크를 신규 출시하고, 새로 추가되는 제품군을 익산공장에서 생산할 계획입니다. 현재 익산공장 가동률이 50% 안팎인데 자체 생산 비중을 높여 80%까지 끌어올릴 방침이라고 합니다.


프롬바이오가 지금의 성장세를 이어갈 지 여부, 올해 비용 증가가 내년에 더 많은 매출과 이익으로 돌아올 지 여부는 최근 1~2년 출시한 제품과 내년 신제품 등의 매출 성과에 달렸다고 볼 수 있는데, 기존 TV홈쇼핑 외에 새로운 유통 채널로 급부상한 온라인 매출이 키를 쥐게 될 것 같습니다.


프롬바이오는 이익미실현기업으로 특례상장을 한 케이스입니다. 지난해까지 적자였고 올해 9월말 현재 210억원의 결손이 남아 있습니다. 하지만 재무적인 이슈는 크게 없을 것 같습니다. 연간 100억원 이상의 흑자 유지는 어렵지 않을 것으로 보여져, 결손 해소는 시간의 문제이고, 한때 자본잠식에 빠졌던 재무구조와 유동성 문제는 올해 기업공개로 인한 신주발행으로 해소되었습니다.



프롬바이오는 올해 344억원 규모의 유상증자와 자기주식 처분(127.5억원)으로 약 470억원이 자본 증가와 유동성 유입이 이루어졌습니다. 기존 차입금 상환에 34억원을 쓰고, 유형자산(토지 45억원) 취득에 54억원, 무형자산(골프회원권 17억원) 취득에 18억원을 사용했습니다. 부채비율은 14%에 불과하고, 현금성자산 189억원과 단기금융상품 310억원 등 약 500억원의 유동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올해와 내년 투자가 생산설비 신제품 개발 보다는 다른 쪽에 쓰인다는 게 좀 아쉽긴 합니다. 프롬바이오는 올해 말부터 2023년 3월까지 사옥 신축에 137억원을 투자할 예정입니다. 올해 매입한 토지에 신사옥을 짓겠답니다. IPO로 현금이 풍족해지자 본사를 새로 짓고 골프회원권을 매입하는데, 당장 기업가치를 높여주는 투자는 아니죠. 하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더 넓고 쾌적한 사옥이 필요할 수 있고, 영업력 강화를 위해서는 골프회원권도 있어야겠죠. 기업공개로 돈이 넘칠 때가 아니면, 또 언제 이런 걸 하겠어요.